본문 바로가기

디젤차량 관리방법

오늘의상식 발행일 : 2023-01-16

디젤 엔진의 특징

점화 플러그

가솔린 엔진과 달리 디젤 엔진에는 점화 플러그가 없습니다.


*스파크 플러그의 목적은 공정 중 폭발 시 엔진에 스파크를 가하는 것입니다.

폭발 과정은요? 엔진 내부 공기가 4배 이상 강하게 압축되면 온도가 올라가고 밀도가 낮아진다. 온도가 올라가면 미세한 스프레이 형태로 연료를 분사해 폭발력으로 엔진을 작동시킨다.

좀 더 쉽게 설명하면 가솔린 엔진보다 4배나 폭발력이 높다고 한다.(잘 모르겠어요) 그래서 가솔엔진보다 튼튼하기 때문에 연비도 좋고 가속시 출력도 좋아요. 하지만 절반의 힘뿐만 아니라 진동과 소음도 있다.

터보차저

엔진에 산소를 주입하는 도구


간단히 말해서, 터보차저는 엔진에 산소를 강제로 주입하여 폭발력을 증가시키는 도구입니다. 차 뒤에 VGT나 e-VGT가 자주 보이죠? 가변 형상 터보차저의 약자로, 가변 터보차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디젤 차량의 특징이었던 터보차저가 디젤 차량에만 부착됐다. 다만 요즘 휘발유 차량에 터보차저를 장착한 차량이 많이 출시되는 만큼 디젤 차량의 특징이라고 보기에는 다소 애매하다.

디젤 차량 관리 방법

01. 연료 필터 관리


연료 필터는 연료가 엔진에 들어가기 전에 불순물을 제거합니다. 디젤 엔진은 수분과 불순물이 쉽게 발생하기 때문에 연료 내 수분과 불순물이 분사 노즐에 악영향을 미쳐 녹이 슬 수 있다. 연료필터는 교체주기에 따라 정기적으로 교체하되 교체주기는 3만㎞로 변경해야 하며, 운전습관과 차량에 따라 교체주기가 달라질 수 있으니 정기적으로 연료필터 기간을 확인해주기 바란다.

디젤 차량 관리 방법

02. 예열 및 후열의 중요성



디젤 차량은 예열을 통해 열을 전달하며, 이는 엔진의 온도를 높여 윤활을 증가시킵니다. 따뜻한 날씨에는 1~2분, 추운 날씨에는 3~5분 정도 워밍업을 하고 주차 시에는 즉시 엔진을 끄지 않고 1~2분 정도 천천히 열을 식혀야 한다. 후열은 가열된 엔진을 냉각시킬 뿐만 아니라 터보 차지도 하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일반 엔진의 경우 적절한 속도로 2000~2500rpm으로 작동하며, 터보차저는 약 20만rpm으로 회전하고 있다. 차량이 목적지에 도착하자마자 엔진이 꺼지면 어떻게 됩니까? 관성으로 인해 터빈이 회전하지만 오일이 유입되지 않아 마찰이 발생하고 외벽이 손상됩니다. 데미지가 커지고 틈이 생기면 엔진에 기름이 타고 타버린다. 엔진 오일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오래된 디젤 자동차를 본다면, 여러분은 아마도 흰 연기를 내뿜으며 뛰어다니는 자동차들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기름을 태워서 연기가 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때문에 터보차저가 장착된 디젤 차량은 열을 식히는 것이 더욱 그렇다.

요즘 현대차와 기아차가 블루링크나 UVO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워밍업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주의할 점은 추운 날씨와 겨울에 10분 동안 속도를 내지 않는 것이다.

디젤 차량 관리 방법

03. 요소수계



요즘 출시되는 디젤 차량은 정부가 요소수 시스템을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한다. 이 요소수계는 미세먼지를 줄이는 대신 질소산화물을 증가시키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질소산화물이 포함된 배기가스에 요소수를 분사해 질소와 수증기로 환원된다. 요소수 장치로 질소산화물과 미세먼지 오염물질을 모두 잡아낸다.



참고로 요즘 판매되는 디젤 차량은 요소의 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요소의 수가 다 사용되면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계기판에 경고등이 켜지기 때문에 요소수가 부족해 시동이 걸리지 않는 불편이 없도록 세심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요소수를 보충할 때는 중금속이 적은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요소수는 중금속을 소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중금속 게이트가 많으면 질소산화물과 반응해 금속염을 생성한다. 생성된 금속염은 우레아 물 유닛의 촉매층에 부착되어 차량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

디젤 차량 관리 방법

04.엔진오일




대부분의 자동차 매뉴얼에서 디젤 엔진 오일 교환 주기는 1년 또는 2만 킬로미터입니다. 다만 이 부분은 운전자의 습관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지도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